스타트업 창업가 혹은 예비창업가라면 지금 준비하고 계신 것이 있을 겁니다. 정부지원사업 준비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계실텐데요. 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소위 '괜찮은' 공고는 연초에 마감되기 때문에, 지금부터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고 꼼꼼히 대비하셔야 합니다. 오늘의 뉴스레터에서는 정부지원사업의 필수 서류인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작성하는 방법을 전해드립니다.
스타트업 창업 과정에서 경험하고 검증한 모든 것을 담는 것이 바로 사업계획서 입니다. 즉, 사업계획서에는 우리 비즈니스의 탄생부터 성장 전망,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까지 모두 녹아 있어야 하죠.
사업계획서, 왜 써야 할까?
첫째, 우리 사업을 명확히 정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앞으로 무엇을 실행하고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팀과 공유해야 하는데요. 사업계획서는 팀이 비즈니스를 전개할 방향을 제시하는 일종의 내부 문서 역할을 합니다.
둘째, 투자금을 유치하기 위해서입니다. 내부 문서로서의 사업계획서와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투자유치'라는 목적에 충실해야 합니다. 회사의 매출과 기업 가치 성장세, 그리고 향후 전략을 담아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어야 하죠.
사업계획서에서 비즈니스를 '잘' 표현하는 방법 4가지
사업계획서는 자금 조달을 위한 정부지원사업이나 투자유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의 첫인상이 되는 사업계획서를 체계적으로 표현해 비즈니스를 쉽게 이해시키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번 주 금요일까지만 무료로 열람 가능한 IR자료를 확인해보세요. 이번에 공개된 자료는 주식회사 데브언리밋의 IR자료로, K-Pop 댄스 콘텐츠를 AI 모션 캡처 기술을 통해 댄스 교육과 게임으로 변환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실제 투자유치에 활용되고 있는 IR자료를 무료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