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원의 보상을 위한 계약서는 법적 문서를 넘어 팀원의 회사의 성장과 성공에 실질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줍니다. 창립 멤버와 핵심 인재의 영입부터 장기적인 성공을 공유하기 위한 스타트업 보상 관련 계약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타트업 보상 계약서
주주간계약서
주식양도계약서
스톡옵션계약서
이 중 특히, 스톡옵션과 같은 보상은 단순한 금전적 보상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팀원들에게 회사의 미래 가치를 공유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각각 계약서의 목적은 무엇이고 언제 체결해야 할까요? 콘텐츠 전문에서 스타트업 인재 영입을 위한 필수 계약서 세 가지와 채결 시기, 그리고 주의할 점까지 확인해보세요.
스톡옵션은 직원에게 회사의 주식을 일정 조건에 따라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의 회사 성장에 따른 경제적 보상을 받을 기회와 동시에 동기부여 효과도 얻을 수 있는데요. 초기 스타트업이나 자금 여력이 부족한 회사에서는 팀원의 현금 보상을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수단으로 스톡옵션을 널리 사용하고 있죠.
이처럼 스톡옵션은 현금 보상을 대체할 수 있고, 팀원과 회사 모두 세제 혜택으로 성장을 도모할 수 있어 스타트업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톡옵션을 부여하려면 특정 법적 요건을 충족하고 계약서를 공식화하는 절차가 필요한데요.
스톡옵션 부여 시 반드시 필요한 계약서 양식을 12월 10일 하루만 무료로 공개합니다. 현재 스톡옵션 부여를 고민 중이거나 관련 계약서를 작성 중인 분이라면 지금 스톡옵션 계약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실제 계약서 작성에 활용해보세요.